서울시가 뉴타운 정비사업에 대한 현장 해결사 역할을 하는 갈등조정관에 대한 활동요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대상구역을 확대하고 인원도 2배 이상 늘린다.

서울시(www.seoul.go.kr)는 3월 중에 대상구역을 6개에서 10여개로 늘리고 갈등조정관은 향후 4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3월9일 밝혔다.

현재 5개 자치구의 뉴타운·정비사업 6개 구역에서 갈등조정관 18명이 활동 중이며 지난 2월21일부터 현재까지 총 21회 조정활동이 진행됐다.

주요활동은 자치구, 추진위(조합) 및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실 등을 직접 방문해 갈등 당사자의 의견청취·면담·조사 등 구역별 주민면담을 실시해 갈등 원인을 파악하는 일부터 조정활동에 이르기까지 당사자간 합의와 해답을 찾아가는 일이다.

활동중인 한 조정관은 “현장에서 정비사업 찬성, 반대로 인한 갈등의 골이 너무 깊어 우선은 당사자간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조정관 활동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주민들이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속 깊은 이야기도 털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뉴타운 정비사업 갈등조정이 조정관 투입 및 확대로 본궤도에 진입한 만큼 앞으로도 ‘주거재생지원센터’와 유기적인 관계 아래 조정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주민을 여러 명 모아 의견을 청취시에 자칫 선거 관련 의사표시가 있을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이어져 조정관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면담 활동시 갈등 당사자만이 참여토록 당사자 확인, 발언 또는 의사표시 제한 등을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거재생지원센터의 정비사업 정보제공, 교육홍보, 컨설팅 등 업무를 확대하는 등 센터를 전문기구로 발전시켜 인권을 다루는 사회시스템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김승원 서울시 주택정책실 공공관리과장은 “다양한 갈등으로 해결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서울 곳곳의 뉴타운정비사업 구역으로부터 갈등조정관 파견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며 “점차 갈등조정 구역과 갈등조정관 활동 범위를 넓혀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역 상황에 걸맞은 해답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