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 시작에 맞춰 3월26일부터 동원 가능한 모든 소방력을 총동원하는 비상근무체제를 상향 조정 시행한다고 밝혔다.

‘비상근무 상향 조정’이 발령되면 행사장, 숙소 등 취약장소에 소방대원을 집중 추가 배치해 치밀한 소방안전 예방활동과 즉각적인 현장대응체제가 가동되며 테러 예방 및 경계활동과 취약지역에 119구급․구조차를 추가 전진 배치하는 등 구조․구급서비스가 대폭 강화된다.

이기환 청장은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해서는 서울지역 행사 관련 시설물뿐만 아니라 전국 차원의 안전확보가 전제돼야 하므로 전국 모든 소방관서 및 상황실이 비상관리체제로 전환 시행하도로 긴급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테러 위험도 최상급인 심각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고층복합건축물, 다중이용시설 등 대형화재취약대상 369개소에 소방대원 2428명을 상주 배치해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가능토록 했다.

특히 전국 178개소 지하철역사 등에 의용소방대원 5283명을 배치해 대테러 등 위험물질 조기발견 및 거동수상자 신고 등 기동순찰활동을 전개하는 등 성공적인 행사안전을 위한 민․관 협력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행사가 진행되는 서울 등 수도권지역에는 소방대원 2500여명을 동원해 안전점검 등 사전 안전활동과 조금의 불편함도 없이 외국 정상과 수행원들이 편하게 왔다가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구조․구급대책도 대폭 보강하게 된다.

행사 관련 초고층건물에는 주방, 보일러실 등 화기 취급장소에 사전 안전요원을 배치해 안전한 화기취급과 피난안내 방송 등 비상 상황시 외국인들의 긴급피난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건물내부에는 단계별 피난대피로 확보, 공기호흡기, 공기안전매트, 심실제세동기, 응급의약품 등 소방안전품목을 배치하고 소방헬기 4대를 전진 배치해 입체적인 소방안전 활동을 펼치게 된다.

또 발생 가능한 모든 우발상황에 대비해 화생방대응팀, 소방항공구조팀, 대테러지원팀, 지하철구조대, 지진대응팀 등 다각적인 안전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남은 기간 행사장별 취약요소를 다시한번 꼼꼼히 점검하고 경미한 사항도 즉각 조치해 나갈 것”이라며 “행사 기간 중 소방방채청은 방호 안전관리 활동을 강화하는 등 성공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빈틈없는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