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3월19일 131개 지방공사·공단 사장, 16개 시·도 부단체장 등 지방공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공기업 선진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지방공기업 발전에 기여한 CEO에 대한 경영대상과 유공자 시상 및 우수사례 발표, 지방공기업 선진화 방안 발표 및 지방공기업 발전방안 토론회 등이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됐다.

지방공기업 경영대상 및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경영대상)은 서울시농수산물공사 김주수 사장이 수상했다. 김 사장은 2006년 부임한 이래 그동안 구조적인 난제였던 가락시장의 교통·주차·환경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그동안 60점을 넘지 못하던 고객만족도 점수를 지난해에 80점대로 끌어 올리는 등 고객을 위한 가치경영을 실천하고 단순·반복 업무 및 비효율적 업무의 과감히 아웃소싱 등 경영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국무총리표창(최우수상)에는 부산시설관리공단 마선기 이사장, 행전안전부표창(우수상, 노사화합특별상, 고객만족특별상)에 안산시시설관리공단 김현준 이사장, 서울메트로 김상돈 사장, 마포구시설관리공단 최상모 이사장, 한국경제신문사장상에 인천시시설관리공단 김인규 이사장, 한국자치경영평가원 이사장상에 관악구시설관리공단 최형식 이사장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 지방공기업 발전 유공자로 서울대 정창무 교수 등 9명이 수상했고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우수기관으로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등 24개 기관이 표창을 받았다.

행정안전부 회계공기업과 구본근 과장은 “앞으로도 경영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모범적으로 추진한 지방공기업에겐 포상을 통해 격려하는 한편 부실·방만 지방공기업에 대해서는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등 지방공기업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