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이 후원하고 KBS가 주최하며 동부화재가 협찬하는 제17회 ‘KBS119상’ 시상식이 오는 4월17일 오후 2시10분 KBS TV 공개홀에서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을 비롯한 내외 귀빈과 수상자 및 가족, 소방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KBS119상’은 KBS가 소방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매년 인명구조와 구급활동, 사회봉사에 공이 많은 119구조·구급대원을 선발해 시상하는 상으로, 이번이 17회째 행사이며 지금까지 363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 1명과 본상 19명, 봉사상, 공로상, 특별상 등 총 24명(개인 23명, 단체 1곳)이 각종 재난현장에서 구조·구급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한다.

영예의 대상은 작년 3월 일본 대지진과 작년 7월 우면산 산사태 사고현장에서 투철한 사명감으로 인명구조 활동을 전개한 서울 특수구조대 박광일 대원이 수상한다.

박광일 대원은 지난 1994년 1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돼 각종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에 공헌했고 작년 3월 일본 지진현장에서 대한민국 119의 인명탐색·구조 기술의 전문성과 희생·봉사 정신을 알리는 데도 일조했다.

박 대원 이외에도 구급활동 중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켜 하트세이버상 및 대한응급의료협회에서 베스트 구급서비스상을 수상한 서울 은평소방서 황윤희 대원, 대전 대흥동에서 쓰러진 노인을 CPR(제세동기) 응급처치로 살려낸 대전 중부소방서 엄병길 대원 그리고 전국 인명구조견 경진대회에서 작년 TOP-DOG상을 수상한 전남 순천소방서 최덕용 대원 등도 본상 수상자에 포함됐다.

대상 및 본상 수상자는 인명구조 등 소방 활동에 공이 큰 소방공무원 중 시·도별 심의와 소방방재청 현지실사 및 외부위원 심사 등 엄격한 과정을 거쳐 선정됐으며 수상자에게는 1계급 특진 등과 함께 5박6일의 부부동반 해외여행 기회가 주어진다.

이기환 청장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와 같은 국가적인 행사에서도 119의 역량은 유감없이 발휘됐고 해외의 재난현장에서도 국제구조대의 헌신적인 활동은 세계인을 감동시켰가”며 “대한민국 소방은 UN이 인정하는 국제구조대의 최고 등급인 헤비(Heavy) 등급을 취득해 한국소방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또 “작년부터 시작한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 프로젝트는 소방서비스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고 응급의료시스템 통합과 구조․구급국 설치를 위한 일련의 노력들은 국민의 안전을 한층 격상시키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결집된 노력과 땀으로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선진 일류 국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제17회 ‘KBS119상’ 수상자 명단
중앙     긴급기동팀 소방교 이병남 구조         본상
서울(2명) 특수구조대 지방소방장 박광일 구조      대상
         은평소방서 지방소방교 황윤희 구급(여)  본상
부산     동래소방서 지방소방장 박장희 구급      〃
대구     북부소방서 지방소방교 권진만 구급      〃
인천     부평소방서 지방소방교 이효진 구급      〃
광주     동부소방서 지방소방장 서규성 구급      〃
대전     중부소방서 지방소방교 엄병길 구급      〃
울산     남부소방서 지방소방장 고선동 구조      〃
경기1    광주소방서 지방소방사 가기혁 구조      〃
경기북부 파주소방서 지방소방사 이창희 구조      〃
강원     속초소방서 지방소방장 김만하 구조      〃
충북     충주소방서 지방소방교 이미경 구급(여)   〃
충남     천안서북소방서 지방소방교 서기남 구급(여)  〃
전북(2명) 무진장소방서 지방소방장 신성환 구조    〃
          남원소방서 지방소방교 박성준 구조      〃
전남      순천소방서 지방소방교 최덕용 구조      〃
경북      경산소방서 지방소방장  김창득 구조     〃
경남      밀양소방서 지방소방장 손규승 구급      〃
제주     서부소방서 지방소방교  백종민 구급      〃

봉사상 - 소방방재청장상(1명) 아주대학교병원 이국종 부교수
공로상 - 소방방재청장상(1명) 민주통합당 허윤정 보건복지 수석전문위원
특별상 - 동부화재사장상(2개) 울산소방본부 구조구급팀, 전남소방본부 소방행정과 지방소방장 장승일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