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정광수 www.npa.or.kr)은 최근 자연 속에서 건강을 챙기려는 등산인구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즐겁고 안전한 등산방법과 자연친화적인 등산문화를 알려주는 ‘2012년 국립공원 등산학교’를 5월부터 운영한다고 4월22일 밝혔다.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지구에 위치한 국립공원등산학교는 일반인반과 청소년반, 특별반으로 구분해 운영되며 산악보행법과 장비사용법 등 등산기술, 안전사고 대응요령, 산에서 즐길 수 있는 산 노래와 산 사진 촬영법 등을 교육한다.

특히 청소년반은 각 급 학교나 관련 단체의 신청을 받아 운영할 예정으로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하면 좋다.

또 장애인이나 직장인 단체를 대상으로 한 특별반을 별도로 운영함으로써 평소 산행이 어려웠던 장애인 등이 자연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직장 내 부서나 동호회 단위로 참가하면 건강한 단합모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일정은 당일형과 비합숙 2일, 합숙 2일 등으로 실시되며 세부 일정 확인 및 참가신청 관련 문의는 전화(02-909-3693)나 인터넷 홈페이지(http://eco-institute.knps.or.kr)에서 가능하다.

숙박형 프로그램의 경우 북한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국립공원생태탐방연수원 시설을 이용하게 되는데 참가비는 5만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한편, 지난 2010년에 개교한 국립공원등산학교는 작년까지 46회에 걸쳐 2202명의 교육생을 배출했으며 지난 3월에는 녹색성장위원회로부터 녹색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