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경기도’를 만들자는 목표 아래 경기도가 5년간 약 2조5275억원을 투자해 건강, 재난·재해, 농업, 산림, 해양·수산, 물관리, 생태계, 적응기반의 8개 부문에 대해 68개 세부사업들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6월18일 이 같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2016년까지 5년간 8개 부문에 대해 세부시행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번 대책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을 근거로 기후변화에 대한 도 특성을 고려해 분야별 적응대책을 수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부사업으로는 경기도형 맞춤형 폭염피해 저감대책 개발 및 홍보, 생활권주변 재해 취약시설 및 위험요인 정비, 기후변화 적응 신품종 육성,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체계 구축, 양식품종 및 기술개발, 비상시 물관리대책 마련, 생태계 교란종 퇴치 및 관리, 맞춤형 기후변화 적응교육 등이 있다.

기후변화 적응이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기후변화의 파급효과와 영향에 대한 자연, 인위적인 시스템 조절을 통해 피해를 완화시키거나 더 나아가 유익한 기회로 촉진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경기도 기후대기과 양정모 과장은 “기후변화는 삶의 질과 경제활동 및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근 몇 년 사이 경기도 지역에서도 기후변화로 인해 호흡기·고온관련 질환증가, 농작물 피해·가축 전염병 증가, 산사태, 산림수종·생태계·어종 변화, 호우·가뭄으로 인한 수질 악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후변화 영향이 나타나고 있어 대책마련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