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6월21일 오전 10시 정부중앙청사에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6월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여름철 서민생활 안전 대책’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장마철과 집중호우를 대비해 과거 산사태 발생 지역 등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과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유사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상황관리 체계를 점검할 방침이다.

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이 지역의 자원봉사자들과 힘을 합쳐 직접방문 및 전화 등을 통해 이들의 안전을 수시로 확인하고 지원키로 할 계획이다.

특히 행정안전부는 방학 중 아동급식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급식지원 대상자의 정확한 발굴과 급식업체에 대한 위생관리에도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물놀이 안전관리 특별대책기간(6월16일~8월31일) 동안 6300명의 안전관리요원을 위험지역에 고정배치하고 지속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물놀이 사망사고를 예방해 줄 것을 주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름철 물놀이 사망사고는 지난 2008년에 155명에 달했으나 2009년부터 소방방재청이 전국 자치단체와 함께 집중적으로 예방사업을 추진한 결과 2009년에는 68명으로 작년에는 52명으로 줄어들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에게 “장마와 태풍, 폭염 등으로 부터 국민들이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 지역사회가 합심해 철저하게 준비해 줄 것”을 당부할 방침이다.

맹형규 장관은 또 이날 회의에서 “현재 공공부문이 앞장서고 있는 에너지 절약 운동이 시민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위반업소에 대한 계도와 단속도 한층 강화해 줄 것”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단속과 관련해 7월과 8월 경찰과 함께 집중단속을 추진하고 관련 과태료 인상과 신고포상금 제도 도입을 위해 관련 법령과 조례 개정도 함께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