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www.seoul.go.kr)가 ‘서울시 중기 인권정책’에 반영할 각계 시민 의견 수렴에 들어간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7월24일 오후 1시30분부터 100분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인권정책에 관심 있는 시민 80여명과 함께 ‘함께 만드는 인권도시 서울 청책워크숍’을 갖는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이 시장후보 시절인 작년 10월 발표한 ‘서울시민 권리선언’을 기초로 이 날 청책워크숍을 비롯해 각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5개년(2013년~2017년) 중기계획인 ‘서울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시민 권리선언’은 서울시 행정의 목적은 시민들이 존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는 데 있다는 의지를 담은 선언으로 정보, 표현, 도시서비스, 안전, 이동, 환경, 노동, 교육, 문화, 건강 분야에서의 시민 권리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모든 시정에 ‘시민 인권’을 반영, 실현하기 위해 올해 1월1일 인권팀을 신설하고 6월에는 ‘서울특별시 인권 기본조례(안)’을 발의했다.

또 그동안 ‘아동인권조례 제정 추진’, ‘장애인 희망서울 종합계획 발표’, ‘잡상인→이동상인으로 용어변경’, ‘서울시 노숙인 권리장전 제정’, ‘노인인권감시단 운영’ 등 소외됐던 시민들의 인권회복을 위한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이날 워크숍은 ▴서울시 인권정책 소개 ▴서울시 인권정책에 대한 의견(홍성수 숙명여대 법대교수) ▴서울시에 바라는 인권정책(시민제안) ▴서울시장 메시지 순으로 진행되며 서울시 인터넷TV와 아프리카TV, 올레온에어, 유스트림, 다음TV팟, 판도라TV, 짱라이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