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액 443억원, 태풍 관련 피해신고 1318건, 태풍 피해 가로수 500건, 간판 280건, 주택 188건, 창문 73건, 주차타워 4건 파손.

강력한 돌풍을 동반한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과 그 뒤를 이은 제14호 태풍 ‘덴빈’(TENBIN)이 광주지역에 남긴 흔적들이다.

지난 8월27일 최고 초속 51m/s ‘볼라벤’이 북상하고 있다는 소식에 광주시 소방안전본부(본부장 박청웅)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사전점검에 분주했다.

8월28일 새벽 6시. 태풍의 간접 영향권에 들어설 무렵 119전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창문이 떨어지려고 해서 사람이 붙잡고 있어요”, “간판이 떨어져요”, “가로수가 넘어졌어요” 등등, 강풍에 쓰러지고 부러지고 나뒹군다는 전화가 빗발쳤다.

시간이 갈수록 신고전화는 더욱 증가했고 본격적인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선 아침 9시에는 평상시의 20배인 시간당 1400여건의 신고전화가 접수됐다. 이날 하루 신고건수는 총 1만4건으로 광주소방이 생긴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고전화의 주된 내용은 간판제거(63.6%), 창문 파손(23.1%), 가로수 제거(10.51%), 담벼락 붕괴(2.8%) 순으로, 그대로 방치할 경우 2차적 피해가 발생할 위험한 것들이었다.

실제 남구 주월동 주택 담벼락이 무너져 고립된 4명을 구조하고 동구 충장로 빌딩건물 대형 전광판이 강풍에 떨어질 위험한 순간을 차량통제와 안전조치를 취해 대형사고를 예방했다.

또 서구 쌍촌동 주택에서 방안에 아이가 자고 있는데 지붕위로 큰 나무가 쓰러졌다는 어머니의 다급한 목소리로 신고가 들어와 다른 곳에서 작업 중인 구조대를 신속하게 투입시켜 쓰러진 나무를 제거해 구조했다.

모든 소방력을 동원해 종일 매달렸지만 밀려드는 구조요청을 처리하는데 한계에 다다르자 신고전화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했다.

우선 위험도가 큰 신고내용부터 처리하고 도중에 화재나 구조 등 긴박한 상황이 발생하면 차량의 위치정보시스템(AVL)과 무전을 이용해 인근 재난현장으로 출동시키자 처리속도가 훨씬 빨라졌다.

20여년의 소방관 생활 중에 이번처럼 전화를 많이 받아 보기는 처음이었다는 119종합상황실 오광훈 소방장은 “긴장 속에 날을 꼬박 새며 17시간 넘게 상황처리에 매달리다 보니 힘은 들었지만 119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민이 있다는 생각에 피곤함을 모르고 전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태풍처럼 동시다발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다 보면 119입장에서는 손발이 열 개라도 모자라 생명이 위급한 사항을 최우선해 대응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 대해 오광훈 소방장은 “개개인의 입장에서는 급한데 119가 몰라주는 것 같아 서운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차분하게 기다리거나 직접 상황을 처리하고 결과를 알려 주는 시민을 접할 때면 ‘역시 우리 광주시민이 최고’라는 생각이 든다”며 “정말 미안하고 고마운 분들이다. 끊임없이 신뢰해 주고 어려울수록 한발씩 양보하는 성숙된 시민의식 앞에 소방관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