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고영선)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불조심 생활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조기 화재안전교육 확산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국내 9개 손해보험회사의 후원을 받아 소방방재청과 함께 전국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10회 불조심 어린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3월30일 밝혔다.

이 행사 참가 학생 전원에게 화재 및 재난 안전과 예방에 관한 어린이 학습용 만화교재 “불조심 길라잡이”와 “우리는 안전어린이” 2권을 제공한다. 참가 어린이들은 이들 교재로 한 달간 자율적으로 학습한 후 2차에 걸친 평가시험을 치르게 된다. 수상학교는 학급 평균에 의해 결정돼 오는 6월11일 최종 시상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 10회 행사부터는 학부모에게도 화재안전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우리가정 화재안전 지도(map)"을 작성토록 해 어린이들이 이론적으로 익힌 지식을 실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참가 학급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화재안전 실천․체험에 관한 수기 및 제안도 모집한다.

▲대상 1개 학급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상 및 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2개 학급에는 소방방재청장상과 상금 80만원 ▲우수상 5개 학급에게는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상과 상금 60만원 ▲불조심어린이상 9개 학급에게는 손해보험회사 대표이사상과 함께 상금 40만원이 수여된다. 대상 및 최우수상 해당학급의 지도교사 3명에게는 지도교사상과 함께 부상이 수여된다.

학부모 화재안전 실천․체험에 관한 수기는 오는 4월13일부터 5월20일까지 모집하고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30만원, 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20만원이 수여된다.

이번 행사는 5학년 학급 단위로 참가 가능하며 반 학생수가 25명 미만인 경우에는 4~6학년에 한해 합쳐서 신청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지도교사나 학생들은 참가신청서를 메일 및 팩스 등을 통해 해당 지역별 소방본부, 소방서 또는 한국화재보험협회 지부에 오는 4월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한편 지난 1997년부터 시작된 '불조심 어린이마당' 행사는 지난해 9회 행사까지 총 2277개교 2553개 학급 8만6500명의 어린이가 참가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