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재해예방사업’ 속도 낸다

경기재난안전본부 ‘재해예방사업 추진단’ 구성

2014-12-18     윤성규 기자

경기도가 각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 중인 ‘재해예방사업’에 가속도를 붙인다.

도는 지난 12월12일 경기도재난안전본부(본부장 이양형)에 안전기획관을 단장으로 하는 ‘재난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을 구성, 내년 6월 말까지 본격 운영한다고 12월18일 밝혔다.

재해예방사업은 풍수해 등 재해로 인한 피해발생 시 피해액 대비 복구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것을 막고,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도는 내년에 자연재해위험지구, 재해위험저수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서민밀집위험지역 등 4개 분야 33개 사업을 추진한다.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침수, 붕괴 등이 우려되는 곳에 유수지, 우수관로, 펌프장, 사방댐 등을 설치해 재해를 예방하는 사업이며, 수원, 광주, 김포, 오산, 동두천 등 8개 시군 11개 지구에 330억9700만원이 투입된다.

저수지 붕괴, 유실 등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저수지 재해 요인을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은 용인, 양평, 안성, 여주 등 4개 시군 6개 저수지를 대상으로 38억6000만원이 투입돼 추진된다.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은 택지, 도로, 철도, 공원시설 등과 접한 비탈면을 보강하는 사업으로 가평, 용인 등 2개 시군 4개 지구에 41억8400만원이 투입된다.

배수로 정비, 제방 및 교량 정비 등을 통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되는 서민밀집 위험지역 정비사업은 파주, 김포, 이천, 포천, 동두천 등 8개 시군 12개 지역에서 추진되며 79억9400만원이 투입된다.

도 조기추진단은 재해예방사업을 2월 말까지 90% 이상 발주하고 6월 말까지 60% 이상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매월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하는 한편 시군비 확보, 토지보상 등 각종 행정절차 이행, 부실시공 방지 등을 위한 체계적 지도 관리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경기도 재난대책과 관계자는 “재해예방사업 조기에 완료해 재해요인으로부터 도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