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소방서 ‘포스트 코로나’ 소방안전교육 재정비

2021-01-26     윤성규 기자

부산 해운대소방서(서장 하종봉)는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화재취약계층의 소방안전교육이 미흡했던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찾아가는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이라는 타이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 소방안전교육을 재정비해 추진한다고 1월26일 밝혔다.

화재취약계층이라하면 노인·장애인·외국인 등 화재가 발생했을 때 피난·신고 등에 애로사항이 있는 분들로 화재시 인명피해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과 체험이 필요하다.

해운대소방서 관내에는 노인복지시설 등 18개소의 취약계층 시설이(노인복지시설 10개소, 장애인활동지원 제공기관 7개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개소) 자리잡고 있다. 이 시설들을 중심으로 화재취약계층 특성에 맞춰 화재초기 대처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소방안전교육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은 △(위험인지) 위험한환경, 위험한 행동 등 사고유발요소 이해 △(화재예방) 화재대피, 119신고, 비상구, 유도등, 단독경보형감지기 등 △(화재대응) 소화기·소화전·완강기 사용법 및 소화원리 등 체험중심 △(생활안전) 누전차단기, 가스누설차단기 사용법 및 실습체험 등으로 이뤄지며 계층, 연령 등 대상별 맞춤형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다문화가족들을 위한 외국인용 소방안전교육 표준교재가 6개국(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태국어) 언어로 발간돼 소방청으로부터 배부됐다. 이 교재를 다문화가족들에게 교육하고 배부하면 실제 재난상황에서도 신고하고 대피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종봉 해운대소방서장은 “어르신 등 화재취약계층 대상자들은 계속적인 교육을 통한 이해와 반복으로 재난시 초기대응에 대한 습관화가 이뤄져야 하고 항상 대피가 먼저라는 걸 꼭 인지해야 한다”며 “우리 소방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비대면 원격교육 등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고 교육자료를 재정비하는 등 화재취약계층의 교육을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