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7 16:00 (토)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산불 발생시 대피요령과 진압요령

닉네임
화순
등록일
2018-03-09 09:54:21
조회수
1913
산행 중 산불이 발생, 불길에 휩싸이면 침착하게 불기운이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하고 산불이 주택가까지 확산하면 집 주위에서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등을 제거해야한다.

그리고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번지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해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고 불길에 휩싸이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해 불기운이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대피장소는 타버린 연료지대, 저지대, 연료가 없는 지역, 바위 뒤 등으로 정하고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는 낙엽이나 나뭇가지 등 연료가 적은 곳을 골라 연소물질을 긁어낸 후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린다.

산불이 주택가까지 확산되면 불씨가 집안이나 집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문과 창문을 닫고 집 주위에 물을 뿌려주며 폭발과 인화성이 높은 가스통 등은 제거한다.

직접 산불 진화에 참여할 때는 한 장소에 오래 머물러 있지 말고 진화작업을 진행하면서 이동하며 산불은 기상변화에 따라 연소속도가 빠르고 연소방행이 급변하므로 유사시 대피할 수 있는 대피로를 2곳 이상 확보한다.

진화작업시에도 강풍으로 불길이 급속히 번질 때 연기에 의한 질식사 또는 불길에 휩싸여 화상 등 사고를 당하는 경우와 굴러내리는 돌, 부러진 나무 등에 의한 부상, 진화작업 도중 장비의 사용 잘못으로 인한 부상 등도 주의해야 한다.

- 화순소방서 화순센터 소방장 신문철
작성일:2018-03-09 09:54:21 211.253.124.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