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12:00 (일)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안전수칙

닉네임
박경수
등록일
2016-10-07 12:40:17
조회수
5501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안전수칙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어느덧 전국이 단풍으로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산들산들 바람이 불어오는 선선한 가을! 단풍구경을 위한 가을 산행을 가실텐데요!!
산행전 꼭 알아야 할 가을철 산행 준비 방법 및 안전수칙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행시 안전수칙
- 지정된 탐방로 외의 위험한 곳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산란기나 동면기, 해빙기 등 야생동물의 서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또한 안전사고의 원인 되는 야간산행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 자신의 체력에 맞지않은 무리한 산행은 소중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 산행 시 사전에 탐방하고자 하는 지역의 정보를 확인 합시다.(소요시간, 일몰시간, 기상)
- 야생식물이나 버섯을 함부로 먹지 맙시다.
- 음주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 후 산행이나 물놀이를 합시다.
- 산악공원을 방문 시에는 기상상태를 확인하고 우의, 방한복, 구급약품, 랜턴, 휴대폰, 예비 배터리 등을 꼭 휴대하여야 합니다.
- 안전사고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119구조대, 국립공원사무소, 경찰서 등 관계기관 에 즉시 연락하여야 합니다.

※ 낙뢰시 산행금지
- 산행중 낙뢰시 큰 나무밑, 산정상이나 봉우리, 방위 등에서는 몸을 낮추고 저지대, 움푹 파인곳, 동굴, 주변건물로 신속하게 대피 하여야 합니다.
- 비에 젖은 로프, 난간 등은 낙뢰시 발생되는 고압의 전류로 위험하니 손으로 잡거나 기대지 말아야 합니다.
- 몸을 가능한 낮추고 옆 사람과 간격을 두어 대피 하여합니다.

2. 긴급신고 및 구조요청 안내
- 조난 등 각종 안전사고 발생시 탐방로 주요지점(250~500m간격)에 설치된 다목적 위치표지판의 신고처에 현위치 번호 및 현장상황을 기재된 전화로 신고하시면 구조대가 즉시 출동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가을철산행 준비방법 및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을 오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내려오는 것(하산)도 상당지 중요하므로 함부로 달리듯 내려와서는 안되며, 빠른 속도로 내려올 경우 길을 잃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산시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안전한 가을산행 되시기 바랍니다.


-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교 박경수 -
작성일:2016-10-07 12:40:17 211.253.124.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