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7 20:00 (토)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설 연휴기간 건강관리에 유의합시다.

닉네임
이민욱
등록일
2019-01-27 12:38:11
조회수
980
설 명절 차례 음식 장만을 위한 각종 식재료를 구입하면서 유통기한과 식재료 보관상태, 신선도 등을 잘 확인하고 음식을 조리하기 전에 손을 청결히 씻고 각종 식재료를 종류에 따라 선별해 세척한다면 음식물변질이나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명절 음식은 많은 양을 미리 조리해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추운 날씨라 하여 베란다 등에 조리 음식을 보관하는 경우에는 햇빛 등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냉장보관한다.

음식물 등이 기도를 막아 쓰러진 환자가 생기면 환자의 등을 두드리거나 가슴을 한 손으로 잡고 다른 손으로 환자의 좌우 견갑골 사이를 계속해서 두드린다. 이때 머리는 가급적 낮게 둔다. 이 방법이 효과가 없으면 기도폐쇄 응급 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실행한다. 우선 환자의 등 뒤에 서 한쪽 다리를 환자 다리 사이에 넣고 몸이 흔들리지 않게 지탱한다. 이후 양팔을 뻗어 한쪽 주먹의 엄지손가락 면을 환자의 명치와 배꼽 사이 중간에 대고 다른 손으로 감싸 쥔다. 이후 빠르고 강하게 양팔을 조르면서 주먹 한 손으로 환자 복부를 뒤쪽, 위쪽으로 강하게 밀쳐 올려 기도 내 이물질이 나오도록 한다.

하임리히법을 쓰면 안 되는 상황도 있다. 목이 막힌 환자가 1세 이하이거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시행하면 안 된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여 건강한 명절연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작성일:2019-01-27 12:38:11 211.253.124.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