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0월8일 오전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구미시 불산 누출사고 관련 제2차 관계 차관회의’를 개최해 구미 불산 누출 사고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결정하고 오늘 중 모든 관련 절차를 완료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 10월5일부터 7일까지 실시된 1차 정부합동조사 결과 구미시 유해화학물질 불산 누출사고로 인한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피해발생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재정상의 능력으로는 재난의 수습이 곤란해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59조에 따라 국가적 차원의 특별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농작물, 축산, 산림, 주민건강 등 분야별로 지원기준을 수립해 피해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지경부, 농식품부, 고용부, 소방방재청 등 각 부처에서는 조속히 지원기준을 마련하고 피해상황에 대한 조사는 중앙재난합동조사단(총리실 등 11개 기관 30명)이 지난 10월5일부터 10월7일까지 1차 조사를 실시했고 2차 조사를 지자체와 함께 추가 실시키로 했다.

정부는 구미시 불산 누출 관련 총력 지원을 위해 환경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9월27일부터)’ 및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사고 이후 주변 하천수의 수질(10월1일 측정), 취․정수장의 수질(10월4일 측정), 낙동강 본류 취․정수장의 수질(10월4일 측정) 등이 모두 수돗물 수질기준(1.5 mg/L) 이하로 관리되고 있으며 사고지역 7개 지점에 대한 검지관 대기측정 결과 불산이 검출되지 않았다.

토양시료 7개 지점(주민 요구지점) 토양 시료 분석결과 작년 토양 측정망 구미지역 불소 측정 평균농도(275.5 mg/kg) 수준이다.

앞으로 매일 대기․수질․토양․지하수 등 매체별 모니터링하고 측정지점 확대 및 주기별 측정 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동식 대기측정차량’을 현지에 파견해 대표지점 및 주민들이 원하는 지점의 공기 중 불산 농도 측정을 수시로 제공하고 사고 인근지역 하천 및 정수장 수질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불산의 수계 유입 여부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구미시․주민과 협의해 토양 시료채취지점을 결정하고 지속적으로 측정하며 지하수에 대해서도 주민들이 원할 경우 주 1회 지속적으로 측정할 계획이다.

현재 별도 용기에 보관중인 방제폐수(8톤) 및 방제처리수(2300톤)에 대해 구미시와 협의해 조속히 적정 처리할 예정이다.

이상의 조치를 위해 환경부․의학전문가․지역관계자가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중심으로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시행하고 특수화학분석차량도 추가로 확충할 계획이다.

농작물 오염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식약청 전문가를 사고현장에 파견해 신속히 농작물 오염 여부를 판단하고 식용으로 쓸 수 없는 농작물은 전량 폐기할 방침이다.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환경부, 고용부, 지경부, 방재청 등 정부합동으로 위험물질 취급업체에 대한 특별점검을 10월중에 실시키로 했다. 

또 유해화학물질 등 위험물질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 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