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정부통합전산센터(이하 통합센터, 센터장 직무대리 김우한)가 출범 7돌을 맞이했다.

지난 2005년 11월4일 출범한 통합센터는 현재 대전과 광주 2개의 독립된 센터에서 50여개 중앙행정기관의 1000여개 전자정부 업무시스템을 통합 관리․운영하는 전문기관으로 성장했다.

그동안 통합센터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 운영을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전자정부 강국으로 평가받는데 확실한 백오피스(Back office, 지원기관)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합센터와 같이 모든 부처의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는 ‘정부전용 데이터센터’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사례여서 많은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유용한 전자정부 벤치마킹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7년 간 통합센터는 전문성, 안정성, 보안성, 효율성, 편리성, 경제성, 촉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부 전산관리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전자정부의 발전을 견인해왔다.

완벽한 전산 기반환경 구축과 운영 기술의 전문화를 통해 전자정부 시스템 관리 수준 전반을 상향평준화 시켰다. 일례로 IT서비스(ISO20000), IT인프라(ISO9001), 재난관리(BS25999), 정보보호(GISMS) 등 4개 핵심 부문에서 국제인증을 획득해 글로벌 데이터센터 수준에 근접한 운영능력을 입증했다.

또 체계적인 시스템 운영과 장애관리를 통해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전자정부 서비스를 실현했다. 통합센터 구축 전 월평균 67분에 달했던 장비당 장애시간은 현재 4.4초까지 떨어져 전자정부의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특히 접근통제와 실시간 모니터링, 첨단 보안솔루션, 보안전문인력 등이 결합된 종합방어체계를 수립해 외부의 물리적․사이버적 위협으로부터 전자정부를 안전하게 보호했다.

‘e-ANSI城’이라고 명명된 통합센터만의 8계층 종합방어체계를 거치면서 전자정부로 유입되는 모든 사이버 공격시도는 자동 차단된다. 디도스 공격의 경우에는 늦어도 10분 이내에 탐지․차단하는 높은 수준의 방어력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흩어져 있던 정부 IT 자원을 통합해 부처가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재설계함으로써 비용은 줄이고 효율은 높였다.

정부 전체가 필요한 IT자원을 통합센터가 공동 구매․구축․운영함에 따라 구매 단계에서 약 30%,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 약 30%의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했다.

통합센터 김우한 센터장(직무대리)은 11월4일 “출범 7년 만에 센터가 대한민국 전자정부 심장으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졌다”고 자평하면서 “그간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양분 삼아 보다 역량 있는 정부 토탈 IT서비스 프로바이더(제공자)로 거듭 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