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정부통합전산센터(센터장 직무대행 김우한, 이하 통합센터)는 오는 11월15일 오후 3시 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천문연구원 대강당에서 2013년도 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 발주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1월12일 밝혔다.

전산장비 유지보수, 보안통신 인프라 운영 등 21개 단위사업에 총 사업비 1300억원 규모로 발주 예정인 2013년도 사업에 대한 사전 정보제공 성격인 이번 설명회에서는 발주대상 사업의 개요, 사업금액별 기업 참여기준, 발주일정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기업들이 본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발주 사업은 공공정보화 사업의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는 SW산업진흥법 개정안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발주된다는 점에서 공생발전형 SW생태계 조성 정책을 보다 강화해 반영했다.

대기업 참여 금액기준 상향 조정을 통해 중소․중견기업군의 참여 대상사업과 컨소시엄 지분을 확대함으로써 전체 사업비의 73%까지 중소․중견기업의 몫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대기업의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하도급 대금지급을 제안요청서(RFP)상에 명문화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대졸자 중심의 투입인력 기준도 완화해 일부 직무 분야에 대해서는 고졸 기능사 채용을 보다 확대함으로써 기술계 고교 졸업생의 취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통합센터는 조달청을 통해 바로 발주 절차를 진행해 늦어도 올해 말까지 내년도 사업자 선정을 모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며 사업자가 선정되면 연초라도 바로 선금을 조기 집행해 공공정보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방침이다.

김우한 센터장 직무대행은 “이번에 발주될 사업은 SW산업진흥법의 개정 시행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지는 만큼 통합센터로서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앞으로 대․중소기업의 상생발전에 방점을 둬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우한 센터장 직무대행은 또 “사업 환경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제도를 도입해 프로젝트 관리역량을 강화하는 등 체질개선 노력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