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폭설과 같은 자연재해와 화재, 폭발 등 각종 인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를 위하여 신속한 대응을 돕는 재난대비 방송기술의 특허출원이 이어지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호원 www.kipo.go.kr)은 재난대비 방송기술에 관한 특허출원이 최근 5년간 120여건에 달한다고 11월21일 밝혔다.

재난대비 방송기술은 KBS 등 방송 3사에서 송출하는 디지털 방송 신호를 이용하는 재난방송 기술과 재난의 위험성이 높은 특정 지역 또는 건물 등을 대상으로 방재 시스템을 구축해 소규모로 안내 방송하는 기술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방송국, 정부출연연구소 위주로 출원이 이어지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주로 출원이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인터넷, 통신망 및 휴대단말기 문자서비스와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재난 안내 방송기술도 속속 출원되고 있다.

기술 분야별로는 재난방송 송수신 단말 관련 기술 38건(32%), 시스템 관련 기술 24건(21%), DMB를 이용하는 기술 22건(19%), 유·무선 인터넷 등의 통신망을 이용하는 기술 13건(11%), 청각 장애인을 위한 시각 경보기 등 기타 20건(17%)으로 나타났다.

출원인별로 살펴보면, 내국인이 79건(67.5%), 외국인이 38건(32.5%)으로 나타났으며, 내국인의 경우 중소 및 벤처기업 34건(43%), 연구소 21건(27%), 대기업 13건(16%), 개인 11건(14%)으로 나타났다.

정성태 디지털방송심사팀장은 “재난대비 방송기술 분야는 이상 기후 등으로 인한 그 필요성의 증가와 함께 우리나라의 앞선 IT 기술의 접목이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고품질의 특허출원이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