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성)는 오는 12월27일 오후 1시30분 소방본부 2층 대강당에서 소방공무원과 소방기술사, 소방감리원 등 소방 전문가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2월26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건축물이 고층화 대형화 돼 감에 따라 법규 위주의 획일적인 소방시설 만으로는 소방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인식 아래, 건축물 규모와 용도에 맞는 성능위주의 설계를 강화하고 피난시설과 소화설비의 효율적인 작동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세미나는 이동성 부산소방본부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부경대학교 박외철 공학박사가 ‘성능위주설계 시 화재시뮬레이션 검증방법’ △정철민 소방기술사가 ‘거실 제연설비 시스템 개선 및 개념 정립’ △이항준 소방기술사가 ‘고층건축물 가압송수장치 개념정립 및 실무적용방법’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동성 부산소방본부장은 “고층 건축물은 랜드마크 등으로서의 순기능도 있지만 소방안전상 취약점이 많으므로 소방 방재 시설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작동해야만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고층 건축물의 소방방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시설 개선으로 소방안전 강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