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안전본부(본부장 한상대)가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추진하는 ‘아시안게임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착수 보고회가 8월13일 오후 3시30분 행정부시장실에서 개최한다.

아시안게임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IT 첨단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스마트폰, GIS(지리정보시스템) 등 멀티미디어를 기반, 경기장 내․외의 실시간 정보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등 현장 안전관리의 최적화를 가져오기 위해 추진된다.

먼저, 스마트폰을 활용한 통합무선통신체제가 구축된다. 이 시스템은 무전기의 원리를 도입한 것으로 위급상황 발생 시 동시에 여러사람과 통화 등 상황전파가 가능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또 경기장, 선수촌 등 대회 관련시설 지형을 전산화 해 차량이동이나 사람의 움직임까지 확인 가능한 GIS(지리정보시스템)시스템이 도입되고 경기장이 밀집되어 있는 인천지하철 문학역과 선학역에는 119상황실로 자동 신고되는 복합 화재감지기를 설치해 지능형 감시 시스템 또한 구축하게 돼 대회장의 안전관리 요원과 조직위 상황실 등 한 몸이 돼 안전관리가 이뤄지게 된다.

보고회에 참석할 예정인 조명우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내년 아시안게임은 친환경, IT, 평화를 상징하는 대회가 될 것”이라며 “대회의 성공여부는 안전에 달려있기 때문에 최첨단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관계자들은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할 방침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