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는 장애인들의 정보접근 및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50개 제품을 선정했으며, 장애인 4000여명에게 제품가격의 80~90%를 지원해 보급할 계획이라고 4월22일 밝혔다.

올해 선정된 정보통신보조기기 품목은 시각(22개), 지체‧뇌병변(18개), 청각‧언어(10개) 등 장애유형별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특히 이번 선정품목에는 행정안전부가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지원사업을 통해 개발한 확대키보드(팜온키보드), 스크린리더(센스리더프로페셔널 3종),  화상키보드(바로키), 의사소통보조기(키즈보이스) 등 8개 제품이 포함됐다.

보급대상자는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의해 등록한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6조에 의해 등록된 자 중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장애인이다.

보급을 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오는 6월10일부터 7월9일까지 해당 시‧도에 신청해야 하며 8월부터 본인부담금 납부 후 보급 받을 수 있다.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은 정부가 제품가격의 80%를 지원하고 본인은 20%를 부담하며, 기초생활 수급대상 및 차상위 계층 장애인의 경우에는 제품가격의 9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3년도부터 2만4500여명의 장애인에게 정보통신보조기기를 보급해 정보접근 및 활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정보격차해소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향후에도 행정안전부는 장애인 등 정보소외계층에 대한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중고PC 보급, 소외계층별 정보화교육 실시, 웹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