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직원들 기강이 해이해지기 쉬운 추석을 맞아 서울시 전 기관을 대상으로 오는 9월9일부터 20일까지 시․자치구 합동으로 대대적인 집중 감찰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희망서울’구현을 위해서는 우리시 공직자의 청렴이 최우선이라고 보고, 이번 추석 명절에도 청렴도시로 뿌리내리기 위한 중단없는 고강도 비리근절 감찰을 실시한다고 9월5일 밝혔다.

이번 감찰기간 중 적발되는 비위행위자에 대해선 무관용원칙에 따라 징계양정 최고기준으로 엄중 문책토록 조치하고, 직무와 관련해 100만원 이상 금품․향응 수수시 공직에서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One-Strike Out)를 적용해 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다.

감찰반은 시 자체인력 13명과 자치구 지원인력 25명 등 총 38명12개반으로 편성해 시․구 합동으로 시 본청, 본부․사업소, 자치구, 공사, 투자출연기관 등 전 기관을 대상으로 현장 감찰활동을 하게 되며 교차점검 형식으로 운영한다.

중점감찰 분야는 건축, 위생, 소방, 환경, 세무 등 부조리 취약부서와 인허가 등 대민접촉이 많은 부서, 규제 단속업무 관련 부서 등이다.

직무관련 업자로부터 편의제공 명목의 금품․상품권․선물․향응 수수 및 공직자의 품위손상 행위, 근무시간 중 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행위 등을 집중 점검하게 된다. 특히 관내 유지 등으로부터 기관장들의 선물수수행위에 대해서는 고강도로 감찰할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