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골목길, 영세 밀집지역 등 소방차의 진입이 어려운 화재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비상소화장치의 확대·보급을 통한 주민 자율진화체계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11월26일 밝혔다.

비상소화장치란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화전에 소방호스를 연결해 유사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장치로써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인근 주민들이 활용해 대형화재로의 확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6402개를 설치·운용 중에 있으며, 화재 취약지역에 초기대응을 위해 확대·보급이 필요한 실정이나 그간 지방자치단체의 예산부족으로 보급률이 저조한 형편이었다.

또 규격화된 설치기준과 세부적인 보급기준이 없어 자치단체별 예산규모에 따라 자체적으로 제작·설치해 옴에 따라 사용상 편의성 개선이 꾸준히 지적돼 왔다.

소방방재청은 화재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비상소화장치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며 기능과 활용성을 고려해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호스릴식으로 교체하는 한편, 소방기본법 등 관련 법령의 개정을 통해 비상소화장치의 세부적인 설치 및 관리기준과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상호 소방방재청장은 “국비지원을 통해 비상소화장치의 추가적인 확대·보급이 이뤄질 경우 재난취약계층의 자율적인 소방안전관리체계 구축으로 소중한 인명 및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