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1월25일 다가오는 1월31일 설 명절을 맞아 공항, 시청, 소방서, 경찰서 등을 방문해 ‘민생 현장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공무원을 격려했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이날 오전 7시35분 자택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출발해 오전 8시25분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창수 사장과 면담한 후 인천경찰청장 이상원 치안감의 안내를 받으며 인천공항경찰대로 이동해 공항경찰대장 이성형 총경으로부터 간단한 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어 인천국제공항 검역현장을 찾아 검역 담당 직원들을 격려했다.

유정복 장관은 또 이날 오전 9시50분 경 김포시청을 방문해 유영록 김포시장으로부터 간단한 업무보고를 받은 후 김포시청 재난종합상황실을 찾아 유영범 김포시청 건설교통국장으로부터 재난종합상황실의 현황에 대한 업무 보고를 받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유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10분 경 김포소방서를 찾아 안기승 김포소방서장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고 소방상황실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날 김포소방서에는 이양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소방정감)과 박종행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서부지역본부장(소방준감), 김영철 김포소방서 김포의용소방대 연합대장, 조동식 김포소방서 고촌의용소방대장 등 지역별 의소대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유정복 장관은 안기승 소방서장의 업무 보고를 받은 후 “작년 한해 전체 화재발생 건수는 증가했지만 소방공무원들뿐만 아니라 의용소방대원들의 노고 덕분에 화재 발생으로 인한 사망 인원은 감소했다”며 “지금도 부족하지만 박근혜 대통령님께서 국가가 소방가족에 대한 복지 등 처우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계시기 때문에 조금씩이나마 좋아지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유 장관은 또 “화재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방활동 중의 돌발사고로부터 소방관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동절기 난방을 위한 화기사용이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화재예방과 소방안전 홍보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 장관은 이어 오는 6월4일 있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경기도지사로 출마가 거론되고 있는 여론을 의식한 듯 “김포 지역을 방문할 때 마다 본의 아니게 김포 시민들께 불편한 오해를 받게 해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유정복 장관은 김포소방서에 이어 이날 오전 10시35분 경 김포경찰서를 방문해 경기경찰청장 최동해 치안정감의 안내를 받고 김포경찰서장 고창경 총경으로부터 간단한 업무보고를 받은 후 직원들을 격려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