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의 근원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부의 승객구조, 수색, 수습과정을 바라보는 국민적 실망이 극에 달한 상태에서 ‘재난관리’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월21일 서울시에서 개최한 ‘재난안전 선진화’를 주제로 한 강연에는 300여명의 서울시 공무원이 참석해 ‘재난안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날 강연에 나선 송창영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겸임교수(한국재난안전기술원 이사장)는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뿐만 아니라 안전행정부, 국무총리실, 청와대의 대응은 실망 자체였다”며 “재난과 관련해 주무법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도 없는 ‘범정부사고대책본부’를 만들어 우왕좌왕했다”고 설명했다.

송창영 교수는 이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르면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가 벌어졌을 때 안전행정부, 국무총리실, 청와대가 나서는 것이 아니라 해경, 해수부와 진도군청, 전라남도가 책임지고 현장을 진두지휘했어야 했다”며 “재난은 지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재난이 발생하는 지자체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고 중앙정부는 이런 재난 예방, 대비, 대응, 복구를 지자체가 잘 할 수 있도록 잘 지원해야 한다”고 기적했다. 

송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일본 대지진, 동남아 쓰나미, 삼풍백화점, 연평도 포격, 9.11 테러, 구제역, 태풍 루사와 매미, 여의도 공동구 화재, 대구지하철 방화,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폭발, 아현동 가스폭발사고 등을 예로 들면서 재난의 개념, 재난환경의 변화, 재난대비 필요성, 국내 재난관리 변천과정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