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1월18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국민안전처 장관에 박인용(62·경기) 전 합참 차장을, 국민안전처 차관에는 이성호(60·충북) 안전행정부 제2차관을,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장에는 조송래(57·경북) 소방방재청 차장을,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장에는 홍익태(54·전북) 경찰청 차장을 내정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내정자는 경기 출신으로 경희고와 해군사관학교를 나와 제3함대사령관, 작전사령관 등을 역임했다.

인사혁신처장(차관급)에는 이근면(62) 삼성광통신 경영고문을 내정했다. 공정거래위원장 후임에는 정재찬(58) 전 부위원장을 내정했다.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내정자는 서울 출신으로 중동고와 성균관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했다. 삼성데이타시스템 인사지원실장과 삼성전자 인사팀장(전무), 삼성광통신 부사장을 역임했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경북 출신으로 경북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나왔다. 공정위 카르텔정책국장과 상임위원을 역임했다.

김남식 통일부 차관의 후임으로는 황부기(55·경북) 통일부 기획조정실장이, 안전행정부 박경국 1차관 후임에는 정재근(53·충남) 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이 내정됐다.

방위사업청장에는 장명진(62·충남) 국방과학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이,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김인수(50·경기)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조정실장이 내정됐다.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는 김상률(54) 숙명여대 영어영문학부 교수가 내정됐다. 서울 출신으로 대일고와 한양대 영어영문과를 졸업한 뒤 뉴욕주립대에서 박사를 취득했다. 숙대 대외협력처장, 대교협 국제화분과위원장을 역임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