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이재붕, 이하 국토진흥원, www.kaia.re.kr)은 국토교통 R&D 정보소통의 창구로서 ‘국토교통 창조경제 R&D 포털(LandGlobe, www.kaia.re.kr)’을 구축해 1월15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신규 포털은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됐던 국토진흥원 ‘대표 홈페이지’와 국토교통분야 R&D 정보·검색 서비스인 ‘국토교통 다모아’, 건설교통신기술 정보 서비스인 ‘건설·교통 신기술정보마당’ 시스템을 통합한 포털 서비스이다. 

신규 포털은 R&D 및 신기술 참여 연구자는 물론, 정부관계자 및 일반 국민들도 국토교통 R&D와 관련된 다양하고 전문화된 서비스와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우선 신규 포털은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이라는 정부3.0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 R&D 및 신기술 관련 공공데이터 5종(연구과제DB, 공고DB, 연구장비DB, 성과DB, 인증기술DB)을 Open API(인터넷 사용자가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방식으로 제공한다.

신규 포털 내 ‘지식’ 메뉴에서는 정보매트릭스검색 방식을 활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연관 정보들을 카테고리로 구분해 한 화면에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 R&D기획과제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개방형기획 서비스 제공, SNS 전용채널 개설을 통한 정보확산체계 마련, 연구자 블로그 운영 등을 통해 R&D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수요자와 전문가 사이의 협력기회 등을 제공하게 된다.

국토진흥원은 이 포털이 국토교통 R&D를 대표하는 지식정보포털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해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진흥원은 오픈당일부터 1월말까지 온라인을 통한 이용만족도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