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에서는 2010년부터 동해안 지진해일 피해저감과 효율적인 대응체계 수립을 위한 '지진해일대응시스템'을 오는 2014년까지 구축 완료하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7월5일 밝혔다.

지난 2004년 12월 인도양에 접한 해안 국가들에 22만여 명의 인명피해를 입혔던 수마트라-안다만 지진해일, 그리고 2010년 2월 칠레에서 발생한 지진과 그에 따른 지진해일로 인해 700여명의 인명피해를 입었던 사례와 같이 지진해일은 대규모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해안재해로써 전 세계적으로 방재대책 수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과거 1983년 1993년 동해에서 발생한 지진해일로 인해 강원도를 비롯한 동해안 지역에서 피해가 발생했던 사례가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지진해일발생 가능성이 존재함에 따라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지진해일 대응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소방방재청에서는 지진해일 피해가능성이 있는 동해안의 인구밀집지역과 해일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지진해일 침수예상도를 작성하고 대응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지진해일대응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지진해일대응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진해일 전파 및 범람특성을 고려한 침수예상도 뿐만 아니라 재난 대응을 위한 재해 정보가 함께 제공돼 지진해일위험지역 분석 및 피해 예측을 통한 대응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한 정보전달을 통해 지진해일 대응역량을 한 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나라 지진해일 예·경보 시스템은 지진해일 발생시 지진해일 도착시간과 지역별 예상파고만을 제시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대응체계 수립을 위해서는 지역별 재해관련 상세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진해일대응시스템'에서는 지진해일 도착시간과 예상파고 정보뿐만 아니라 지진해일 침수예상지역, 지형적 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지진해일 범람양상 등 지역별 지진해일 전파 및 범람특성과 지정대피소, 병원과 같은 유관기관 정보 등의 재해정보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지진해일 피해 가능성이 있는 동해안의 주요 항만지역과 여름철 인구밀도가 높고 얕은 해안으로 이뤄져 피해 가능성이 높은 해수욕장지역, 그리고 과거 해일피해이력과 현재 해일위험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40개소를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

또 지진해일 침수예상도를 작성하기 위해 동해에서 발생가능성이 높은 해저지진 단층대를 중심으로 가상 지진해일 진원지별 11개와 지진규모별 7개 등 총 77개의 가상지진해일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이를 통한 지역별 77개의 침수예상도를 작성해 실제 재난발생시 시나리오에 따른 정확한 침수예상과 대응체계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사업은 2010년 1단계사업으로 동해 가상지진해일 시나리오 선정과 동해안 4개 지역에 대한 침수예상도를 작성을 계획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2014년까지 동해안 40개 지역에 대한 각각의 침수예상도 및 재해정보가 데이타베이스로 구성된 '지진해일대응시스템'을 구축해 해당 자치단체와 주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또 자치단체에서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침수예상지역에 대한 사전방재대책을 수립하고 피해발생가능지역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 수립이 가능해 실제 지진해일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과거에 지진해일이 내습하지 않았던 지역이라 할지라도 장래 내습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미리 찾아내어 해당 지역 주민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방재대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소방방재청은 지진해일 범람예측 모형의 고도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스템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