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성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
문성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 병신년 신년사
2016년 1월1일

새로운 희망을 품은 병신년 새해를 맞아 모든 분들께 평안과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해 기술원과 함께 화재안전을 위해 힘써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새해에도 기술원은 엄격하고 공정한 소방용품 및 위험물시설 검사로 국민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소방산업 육성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첫째, 소방 및 위험물 검사 선진화와 안전 확보를  위해 소통하고, 선제적‧능동적으로 움직이겠습니다. 기술원은 지난 2년간 한국소방산업협동조합과 정기 협의회를 13차례 개최하여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왔습니다.

올해에도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고 수시 현장 방문을 통해 산업체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작게는 시험방법에서부터 크게는 검사시스템 변경까지 여러분의 고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은 부분은 신속히 변경하고, 큰 부분은 다방면 고찰을 통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기술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국내 소방산업이 경쟁력을 갖고 해외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방산업 육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년 기술원은 베트남 소방보호국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우리나라의 기술기준을 전파하고, 중국 빈하이현과 한국 소방용품제조기업 진출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우리 산업체가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했습니다.

이 노력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외기관과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국내 산업체 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책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해외특허 획득을 위한 경비 지원을 늘리고, 소방산업정보시스템을 리뉴얼하여 수요자 중심의 정보 제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실습위주의 소방장비 운용자 교육으로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담보하고, 화재 진압의 효율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술원은 작년 차량 운행 및 특수장비를 조작할 수 있는 옥외시험시설을 착공하여 올 해 완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비를 가상으로 조작하는 시뮬레이터와 교육용 차량 등 실습 기자재와 기숙사 등의 부대시설도 모두 갖출 예정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또한 실습과 전문 기술 강습으로 구성해 국내 최고의 소방장비 운용자 교육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에도 우리 기술원에 아낌없는 조언과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원은 새해를 맞아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들과 함께 하여 좋은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새 아침을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6년 1월1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원장 문성준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