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농업 생산기반시설 확충에 총 1148억원을 투입한다.

4월5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대구획경지정리, 침수지 배수 개선, 임진강 유역 농촌용수공급사업, 기계화 경작로 및 농로 확․포장, 수리시설 정비 등 21개 농업 생산기반시설 확충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침수 피해가 되풀이되는 김포 사우지구 등 7곳에 260억원을 투입해 배수펌프장과 배수로를 확장한다. 노후한 화성시 남양방조제 보수・보강에 30억원, 기존 저수지 등 37곳에는 360억원을 들여 용·배수로 개량 등 수리시설 개보수사업을 추진한다.

농업용수 부족이 예상되는 경기북부지역 임진강 수계(고양・파주・연천)의 안정적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140억원을 투입한다. 이 지역에는 양수장 신설 2곳, 개보수 4곳을 비롯해 송수시설 40.8km에 대한 보강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여주 흥천면과 이천시 백사면 일원 백신지구에는 85억원이 투입돼 양수장 2개소 신설, 송수시설 78.7km 보강 등 대규모 용수개발사업이 추진된다.

또 여주시 가남면과 이천시 장호원읍 일원 점동지구에 양수장 3개소, 용수로 136km 보강을 위해 올해 실시설계에 15억원이 투자되며, 내년에 착수될 예정이다. 도는 사업이 완료되면 이들 지역의 가뭄피해가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평택, 이천, 여주 등 3개시 189ha를 대상으로 53억원이 투입돼 대구획경지정리가 추진된다. 대구획경지정리는 농지 구획이 작거나 농로, 용・배수로 등이 취약한 지역을 영농기계화에 맞도록 정비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기반조성팀 관계자는 “농촌건설 경기활성화를 위하여 상반기 내 예산의 60% 이상을 집행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농업기반구축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안정적 영농환경을 조성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