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이 이라크 지역에서 30억 달러 규모의 플랜트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 STX그룹은 최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강덕수 STX그룹 회장(사진 왼쪽)과 누리 알 말리키(Nuri Al Maliki) 이라크 총리(사진 오른쪽)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라크 남부 바스라(Basrah)주에 건설될 총 30억 달러 규모의 일관공정 제철단지와 가스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TX중공업은 최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강덕수 STX그룹 회장과 누리 알 말리키(Nuri Al Maliki) 이라크 총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이라크 남부 바스라(Basrah)주에 연산 철근 120만톤, 형강 60만톤, 열연판재 120만톤을 생산할 수 있는 제선, 제강, 압연시설을 갖춘 총 300만톤 규모의 일관공정 제철단지와 500MW급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월4일 밝혔다.

STX중공업은 턴키방식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 Construction)사업을 통해 이번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완공 후 운영은 이라크 산업광물부 산하의 국영 철강회사 SCIS(State Company for Iron and Steel)가 담당하게 된다.

이라크는 도시 재건 및 인프라 구축으로 인해 연간 철강 수요가 현재 800만톤에 달하며 향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현지 제철소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바스라(Basrah) 지역이 표시돼 있는 이라크 지도
또 STX중공업이 건설할 가스복합화력발전소는 500MW의 전기를 생산해 300MW 가량은 제철단지에 공급하고 나머지는 도시에 공급해 이라크의 고질적인 전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중공업은 이라크 정부와 이번 프로젝트의 금융 조건에 대해 총 계약금액 중 1차 사업의 40%는 이라크 정부의 현금으로 지급하며 나머지 60%에 대해서는 이라크 정부 보증의 국제 금융 조달로 진행한다는 합의를 이뤄냈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와 면담을 통해 이번 플랜트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하는 한편 이라크의 기타 재건 사업의 여러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STX중공업은 지난해 9월 사우디아라비아 첫 경제신도시인 자잔(Jazan)지역에 건설될 철근생산 일관공정 철강플랜트를 2억 달러 규모에 수주하며 중동 지역 플랜트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TX그룹 관계자는 “전후 이라크 복구 사업으로 철강 및 발전플랜트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MOU를 통해 이라크 재건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이라크 재건 사업으로 추진 중인 발전, 화공, 정유, 인프라 건설 등 다수의 플랜트 수주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