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확보율을 인구대비 69%에서 80%까지 늘려 가뭄, 전시 등 비상상황에서 시민들의 물부족 불안감을 해소할 할 계획이라고 2월20일 밝혔다.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은 가뭄, 전쟁 등으로 수돗물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 시민들에게 용수를 공급하는 시설로 서울시에만 총 1193곳 있으며 하루 17만3551톤의 물을 공급할 수 있다.

생활용수나 음용수가 필요한 시민들은 학교,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비상급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비상시가 아니더라도 일부 개방된 시설(약수터, 아파트 내)은 언제라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서울시민 1인당 하루 약 17ℓ의 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나 ‘민방위 시설장비 운영지침’에 의한 필요량(25ℓ)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그동안 자치구가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을 관리해 왔으나, 예산 부족 등으로 인해 시설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비상급수시설이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였다.

이에 대응해 서울시는 국비 포함 총 8억3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비상급수시설 확충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가뭄 등으로 인한 물부족에 대한 위기감과 이에 따른 시민 불안감 확산으로 비상시 대체용수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서울시는 비상급수시설 확충 관련 시 예산을 확보하고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하는 등 작년부터 사전 준비를 해 왔다.

올해 서울시 주도로 11개 자치구에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14개소를 신설할 예정이며, 또 적정 수질의 민간 지하수를 선별해 민방위 비상급수시설로 추가 지정하고 민간에서 관리가 잘 이뤄지지 못하는 시설은 자치구가 직접 인수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지하철 역사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를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4개 역사(동묘, 독립문, 광화문, 종로3가역)에서 발생하는 지하수(3300톤/일)를 급수시설로 시범 개선해 민방위용수뿐만 아니라 청소, 조경용, 공사용, 농업용 등에 다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2018년부터는 전 지하철역의 유출지하수를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일단 비상급수시설로 지정되는 민간 지하수 시설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수질검사 시 검사비가 면제되므로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향후 서울시는 가뭄 등 재해에도 유출지하수, 빗물 등을 활용하는 도심물순환 시설을 확충해 세계도시 서울이 물부족이 없는 친환경 도시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