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자분이 정확한 위치는 얘기하지 않고 빨리만 와달라고 해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행정동을 얘기하지 않고 아파트 이름만 외치며 빨리 와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주소를 뭐 하러 물어보냐 위치추적해서 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수보를 받는 직원들의 경험담이다.

화재 등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골든타임의 시작은 신고이기 때문에 신속히 신고하되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나가던 시민이 신고하거나 화재가 아닌 경우, 비응급 환자인 경우 그 자리에서 신고하면 되지만 화재를 인지한 장소가 건물 안이거나 본인이 있는 곳에서 발생한 경우라면 바깥으로 신속히 대피한 후에 신고해야 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본부장 권순경)는 그간 막연했던 신고방법 및 요령을 명확하게 정리해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달성에 기여하고자 시민․공공기관용으로 ‘재난안전 119신고 안내가이드’를 제작하고 6월28일 공개했다.

재난안전 119신고 안내가이드는 서울시 주관으로 21개 재난대응 기관과 단체가 공동으로 23개 주요 재난유형별 신고요령을 정리하고 시민대표 및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우선 시민용은 변경된 도로명 주소를 기초로 신고방법과 소방, 전기, 가스 등 긴급출동대가 결정되는 ‘출동정보’와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대응순위를 결정하는 ‘사고정보’로 구분해 핵심 키워드 중심의 신고요령으로 정리했다.

시민이 기억해야 될 신고방법은 3A로 ‘언제든지(Anytime) 119를 불러주세요’, ‘어디서든(Anywhere) 위치만 알려주세요’, ‘무엇이든(Anything) 말씀해주세요’이며, 출동정보의 핵심 키워드는 발생장소 사고유형 피해상황이고 사고정보의 핵심 키워드는 119신고자 본인 안전 사고자 안전 사고현장정보로 인명구조, 응급처치, 안전조치 등 대응순위가 결정된다.

공공기관용은 건축, 전기, 가스, 승강기 등 재난관리기관 안전관리자의 재난초기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자료로 신고요령 체크리스와 안전정보로 구성됐다.

화재, 교통․기계사고 등 23개 유형으로 구분해 최초 수보자가 질문해야 할 것과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등의 정보를 담아 재난초기 골든타임 확보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시민용 안내가이드는 23개 소방서 홈페이지, 자치구 홈페이지 및 서울시 안전누리(웹 및 모바일)에 게재 될 예정이며, 향후 시민안전파수꾼, 시민안전체험 자치구 및 소방서에서 실시하는 시민안전교육 등에 시민의 재난위기 상황판단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용 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다.

교육은 소방뿐만 아니라 119신고 안내가이드 정립에 참여한 기관에서도 자체교육 시 해당부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권순경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화재, 붕괴, 풍수해 등 재난사고와 생활안전 현장으로 신속하게 출동하고 인명구조, 응급처치 등 대응순위 결정은 시민 여러분의 119신고에 의해 결정된다”며 “평상시 숙지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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