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12월10일 오전 11시 “서울시민의 안보와 방위를 위한 공간정보 공동활용 협약식”을 수도 방위사령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G20 정상회담과 같이 서울시는 중요 행사시 수도방위사령부에 대테러 작전을 위해서 지하공간에 대한 공간정보를 제공해 서울시민의 안전과 국가위상에 대해서 제고한 봐 있으며 최근 국가의 안보가 위급한 사항에서 서울시와 수도방위사령부와의 협력이 절실한 사항이다.

서울시와 수도방위사령부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공동 활용하고자 하는 공간정보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지상 DB : 상세 건물 / 도로명, 산악정보, 각종 지형변화 사항 등 ▲지하시설물 DB : 맨홀·하수관·공동구·지하철 현황 등 ▲한강 GIS DB : 한강 시민공원 시설물, 파노라마 영상 등 ▲상세시가도·수치지도 등 ▲영상데이터 : 고해상도 항공사진 및 위성영상 등 ▲통신구, 전력구, 전신주, 변압기 위치 현황 등 ▲산불감시초소 위치 현황 ▲독고촌, 비닐하우스 위치 현황 등이다.  

수도 서울에 대한 공간정보데이터는 서울시만이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수도 서울을 방어하는 수도방위사령부에서 활용한다면 수도의 안전을 위해서 이번 협약식의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 장동우 지리정보담당관은 "수도 서울에 대한 공간정보데이터는 서울시만이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식을 통해 서울시와 수방사가 서울시민의 안전과 안보에 만전을 기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