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구제역 피해지역 주민과 살처분 참여 공무원, 군인, 경찰, 마을주민 등을 대상으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진료를 시작한다고 1월9일 밝혔다. 

도는 이들을 대상으로 PTSD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증상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기도의사회의 협조로 도내 정신의료기관에서 무료진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가축을 살처분 하는 과정에서 축산업 종사자들이 식욕부진, 불면증 증세를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도는 이들에 대한 PTSD 예방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이같은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도내 보건소에서 PTSD 선별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판정된 경우 정신보건센터에서 정신과의사와 정신보건 전문요원이 개별상담과 사례관리를 제공한다. 전문가 상담결과 증상이 심한 경우 경기도의료원과 관내 의료기관이 연계해 무료로 정신과 진료를 실시한다.

앞서 도는 작년 12월30일부터 시군 보건소 및 정신보건센터에 정신건강 상담 및 사례관리 접수창고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 24시간 정신보건 전문요원으로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정신보건센터 상담전화(1577-0199)도 운영하고 있다.

류영철 도 보건정책과장은 “급작스런 구제역 피해로 정신적ㆍ신체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축산업 종사자들의 심리적 위기상황을 지원하고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 더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사건 발생 1달 후나 심지어 1년이 경과된 후에도 시작될 수 있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30%는 저절로 정상으로 돌아오나, 40%는 가벼운 증상지속, 20%는 중등 증상 지속, 10% 정도는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