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1월12일 오전 10시부터 정부종합청사 별관 3층에서 “2011년도 재난관리 정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는 소방방재청 자체평가위원, 정책평가모니터위원,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 회원 등 전문가와 지역 민방위대장, 현장재난관리관 및 119구조구급 이용자 등 정책수혜자 등 220명이 참석한다.

이번 정책설명회의 취지는 민간위원 및 정책이용자 등이 함께한 자리에서 “2014년까지 인명피해 사망자 50% 이상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실천계획을 설명하고 대국민 정책추진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있다.

또 업무보고와 함께 소방방재청의 핵심정책 3개 분야에 대해 관련 전문가와 함께 활발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방위훈련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초당대 문현철 교수 등 3명이 토론에 참여하고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한방유비스 황현수 부사장 등 3명이 ‘고층건축물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주요설계 기준에 대한 합리성과 문제점’, ‘고층건축물의 소방시설 신뢰성 향상방안’ 등에 대해 토론한다.

'극한기상 재해 근원적 대비방안'에 대해서는 서울대 한무영 교수 등 3명이 ‘대도시권 침수피해 방지대책’, ‘기후변화에 따른 방재기준 설정’, ‘폭설대비 제설대책 및 피해최소화 방안’ 등에 대한 평소 생각했던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은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해 “인명피해 절반 줄이기”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