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추진방향과 발주일정에 대해 관련 업계를 대상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지하 강당에서 1월18일 오후 2시 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안부는 올해 1304억원 규모의 전자정부지원사업을 정부의 조기집행 정책방향에 따라 오는 5월까지 신속히 계약을 완료하고 사업비를 최대한 집행키로 계획한 바 있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역량 있는 IT업체들이 조달발주 이전에 사업을 충분히 이해하고 제안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궁극적으로 전자정부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준비됐으며 업계의 사업정보 공개요구에도 부응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는 1월부터 첫 사업의 발주를 시작해 오는 3월까지 19개 과제를 모두 발주 완료할 예정이다.

1월 중에는 ‘나눔문화 정보기반구축 BPR/ISP’ 사업 등 6개 사업의 발주를 시작으로 2월에는 ‘차세대 전자인사관리 시스템’ 등 6개 사업을, 3월에는 ‘다부처 복지정보연계 시스템’ 등 7개 사업을 발주해 1분기 중에 모든 사업의 발주를 완료할 계획이다.

심덕섭 행정안전부 정보화기획관은 “이번 계획은 행안부와 각 부처가 작년부터 발 빠르게 준비해온 결과 전년도에 비해 2개월 이상 빨리 진행되고 있다”며 “대규모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조기발주는 침체돼 있던 IT업계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 현황>

국가통계선진화를 위한 범용통계조사 시스템 구축
국가 외교정보통합관리체계 구축
행정서비스 통합(나눔기부정보 BPR/ISP)
전자정부 공통서비스 및 개발프레임워크 구축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전자정부 ISP
수요자 맞춤형 행정정보 공동이용
차세대 전자인사관리
국가물류‧무역정보망 통합
공간정보(GIS) 융복합서비스
국가 기상관측자료 표준화 및 공동활용 체계 구축
차세대 통합인증체계 구축
그린 IT기반 스마트 환경 구축
다부처 복지정보 연계시스템 구축
국가대표포털 구축
기업경쟁력지원 체계 구축
온라인 국민 소통 시스템
미아‧여성 등 사회적 약자 종합지원체계 구축
서비스 지향적 국가자원 개방‧공유체계 구축
예방중심의 가축 위생 관리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