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가 5월15일부터 오는 10월15일까지 5개월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도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5월15일 밝혔다.

이 기간 우선 평상시에는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하고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13개 협업기능을 활용한 비상근무체계로 전환한다.

또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인명 피해 우려 지역 등 재난 취약지역 및 취약계층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인명 피해 우려 지역, 침수 우려 도로, 야영장 등 323곳의 취약지를 지정 관리한다.

특히 인명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현장 책임관(공무원)과 관리관(이·통장, 자율방재단 등 지역 주민)으로 복수 관리자를 지정해 수시로 예찰을 실시키로 했다.

도는 신속한 상황 전파를 위해 도내 예경보 시설 1407곳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했으며 미흡사항을 보완해 최적의 가동 상태를 유지할 방침이다.

또 도는 시·군이 관리하고 있는 배수펌프장 57곳에 대한 작동 상태 등을 점검해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에 대비한다.

뿐만 아니라 도는 올해에도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고 오는 5월20일부터 9월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설정, 대책을 추진한다.

이 기간 도는 재난 도우미 1만382명을 지정해 독거노인 등 폭염 취약 계층 보호에 나선다.

특히 도는 무더위 쉼터 4334곳을 지정·운영하며 재해 구호 기금을 활용해 냉방비 등을 지원한다.

또 무더위 쉼터와 경로당 등에는 ‘폭염 시 행동요령’ 알림판을 비치하고 폭염주의보·경보 발령 시 마을방송을 통해 야외활동 자제 등을 유도해 나아갈 계획이다.

충남도청 김영범 재난안전실장은 “도내에서는 최근 5년 동안 태풍과 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피해가 없었다. 올해에도 철저한 대비로 6년 연속 자연 재난 인명 피해 ‘제로’를 달성토록 하겠다”며 “기상특보 시에는 TV와 라디오 등 재난 방송을 청취하고 국민 행동 요령을 따라 주실 것”을 부탁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