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오는 6월1일부터 선제적 대비 대응을 통한 인명 피해 최소화에 중점을 둔 여름철 자연재난 및 안전사고 대응체제에 돌입한다고 5월29일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평균기온의 상승 및 예측 불가능한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올 여름에는 크고 작은 태풍이 우리나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사태, 하천범람, 저지대 주택 및 도로침수 등의 자연재난과 물놀이 사고, 폭염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발생 개연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방청은 24시간 비상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는 등 만반의 대응태세를 갖출 계획이다.

먼저 여름철 풍수해 대비 긴급구조 중점 추진사항을 살펴보면 풍수해에 발생을 대비해 수중펌프 등 수방장비(6035대)와 구명환 등 수난구조장비(39종 3만7907점)를 사전에 점검하고 인명피해(침수) 우려지역 2648개소에 대해 기동순찰(1일 4회)을 강화하며 기상특보가 발표되면 피해 집중 예상지역에 소방력을 전진 이동배치하고 119신고 폭주를 대비 상황실 비상 접수대를 보강 운영한다.

또 집중호우 및 태풍이 내습하면 위험지역에 대해 주민대피 및 출입을 통제하는 한편 긴급구조통제단을 설치 운영하고 필요에 따라 인근 시․도 소방력을 지원하는 등 선제적이고 광역적으로 대응해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물놀이 등 수난사고를 대비해서는 여름철 물놀이 안전캠페인 및 대국민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해수욕장 등 293개소의 물놀이 사고 빈발장소에 1일 1839명의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 운영해 안전사고 방지에 주력하고 구조상황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이다.

폭염으로 인한 온열환자 발생에 대비해서는 119폭염구급대(1384대)를 운영해 얼음조끼, 생리식염수, 정맥주사 세트 등 폭염대응 구급물품을 구급차에 비치하는 한편, 온열질환 예방 및 응급처치법, 지역별 무더위 쉼터 지정 운영현황을 119로 문의전화 시 안내해 준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여름철 자연재난과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께서도 개개인의 안전을 위해 재난 및 안전사고 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미리 숙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