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방안전본부와 북부소방서는 7월5일 소방안전본부 5층 대회의실에서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한 공직문화 구현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공직사회 반부패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에 맞춰 ‘부패 - 제로(ZERO), 청렴 - 톱(TOP)’을 만들겠다는 이창화 대구소방안전본부장의 의지를 반영한 특별교육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전문 강사인 강서구 안동YMCA 사무총장이 ‘청탁금지법과 공무원행동강령’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주요 내용은 ▲사례별 개정된 ‘청탁금지법’ 적용 ▲‘공무원행동강령’ 주요개정사항 ▲시민이 기대하는 ‘공직자의 청렴’ 등을 중점으로 교육했다.

이창화 본부장을 비롯한 300여명의 직원들은 투명하고 청렴한 소방인으로서 ‘부패-ZERO, 소통과 공감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특히, 올해를 ‘스마트한 청렴문화 초석의 해’로 선포하고 청렴토론회, 청렴보고회 등 다양한 시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부서별 청렴책임제’ 시행을 통해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청렴문화 개선에 힘쓰고 있다.

이창화 본부장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청렴 시책 추진으로 대구소방 전체가 스스로 부패를 통제하고 시민에게 한층 더 높은 청렴한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