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중앙대책본부장)은 3월6일 매몰지 관리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3월3일부터 정비공사를 시작한 강원도 원주시 가축 매몰지 현장 2곳을 방문했다.

맹형규 장관이 방문한 매몰지 2곳은 급경사로 인한 비탈면 붕괴나 우기에 침식이 우려돼 옹벽 또는 배수로 설치 등 조속한 보완·정비가 필요한 곳이다.

맹 장관은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매몰지는 해빙기 전까지 신속히 정비에 나서 3월말까지는 완벽하게 정비하고 관리를 철저히 해서 국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상특보에 항상 관심을 갖고 강우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치단체에서 더욱 각별히 매몰지를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앙대책본부는 지난 3월2일 전체회의를 열어 자치단체별로 매몰지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정비가 필요한 매몰지에 대해서는 3월말 완공을 목표로 정비·보완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토록 재차 강조하고 독려한 바 있다.

매몰지 정비는 시간과의 싸움이므로 경미한 하자는 즉시 즉시 보완하고 옹벽·배수로 설치와 같은 공사는 사전 실시설계 등 절차를 미리미리 추진함으로써 조기에 착공하되 시공품질이 확보될 수 있는 방향으로 모든 노력을 기울여 책임 있고 안전한 시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