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소방서(서장 홍장표)는 지난 12월9일 오후 8시42분 경 의정부 2동 소재 한 견본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로 불길이 100m까지 치솟아 인근 아파트 창틀이 녹아내렸지만 신속히 대응하면서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12월10일 밝혔다.

화재발생 9분만에 대응1단계를 발령하고 소방관 117명, 소방차량 35대를 현장배치했으며 동시에 전 직원을 비상소집 하는 큰 화재였으나 우월한 소방력 투입과 소방대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더 이상의 연소확대 없이 진압됐다.

소방차가 도착했을 당시 화재는 이미 최성기 상태로 모델하우스 전체가 불타고 있었고 화재현장 바로 옆에는 아파트와 또 다른 모델하우스가 있어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급박한 상황으로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소방당국은 즉시 도로를 통제하고 화재진압과 동시에 인근 건물로 옮겨 붙는 불을 잡는데 주력해 근처 모델하우스를 포함해 인접한 아파트의 60여세대 창틀이 열 피해를 입고 도로가에 주차돼 있던 차량 12대가 전소 등 소실되는 등 강렬한 화세와 불꽃비화 속에서도 다행히 추가적인 피해로 확대되진 않았다.

홍장표 의정부소방서장은 “이번 화재는 목재로 건축돼 짧은 시간에 건물 전체로 번져서 진압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지만 통제에 잘 따라 준 주민의 협조와 진압대원의 적절한 대응으로 인명피해 없이 마무리돼 다행”이라며 “의정부소방서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