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가 화학사고 발생 시 화학물질을 신속하게 분석·대응할 수 있는 ‘화학물질 탐지분석기’를 배치한다.

충남도는 화학사고 안전관리기반 구축사업에 필요한 국비 6억원을 확보, 원거리 화학물질 탐지분석기를 도입한다고 3월28일 밝혔다.

이번 국비 확보는 최근 충남 서·북부지역에서 화학사고 발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 따른 것이다.

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서북부 지역 화학사고 발생비율이 충청권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도는 이처럼 잦은 화학사고 발생 문제를 행정안전부에 지속해서 건의, 국비 교부를 수차례 요청하는 등 사업 타당성과 필요성을 적극 알렸다.

도는 앞으로 화학사고 광역대응체계 구축 계획을 수립, 119광역기동대 등 관계 기관과 협약을 체결한 후 최적의 장소를 선정해 원거리 화학물질 탐지분석기를 오는 8월까지 배치할 계획이다.

분석기 배치가 완료되면 신속한 화학물질 탐지로 효율적인 초동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청 구기선 환경보전과장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항상 노력하고 있다”며 “화학물질 유출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초동대처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충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