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오는 4월4일 구제역 발생농가(7개 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를 전면 해제하면서 앞으로 정기적인 백신접종을 통해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매몰지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할 것이라고 4월3일 밝혔다.

울산시는 구제역이 발생한 울주군 삼남면 7개 농장에 대해 임상검사와 축사주변 환경검사를 실시한 결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더 이상 구제역 바이러스가 없다고 판정함에 따라 4월4일 울산시 전 지역에 대한 이동제한을 해제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구제역 이동통제초소 7개소(행정 6개소, 민간 1개소)도 철수할 계획이며 전국의 구제역이 종식될 때까지 상시방역 체계로 전환해 우제류 가축에 대해 정기적으로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농가 자율방역을 홍보하는 한편 매몰지(6개소)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할 방침이다.

작년 11월29일 경북 안동시에서 발생한 구제역은 전국 11개 시·도 75개 시·군으로 확산돼 총 350만두의 가축이 살처분됐다.

울산시도 인근 경주와 김해, 양산 등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가운데 시 경계지점과 대규모 가축 사육 마을에 집중적으로 이동통제초소 41개소 운영, 마을진입로 26개소를 폐쇄하고 가축·사료·분뇨차량 등 구제역 전파원인을 차단하는 등 농가와 민·관·경이 총 동원돼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사력을 다해 왔으나 지난 2월26일 울주군 삼남면 상천리 돼지농가에서 첫 구제역이 발생했다.

하지만 발생 지역 내 철저한 이동통제와 발 빠른 방역조치로 인근 3km 반경 내 6개 농장에만 추가 발생해 총 893마리(어미 103마리, 새끼 790마리) 돼지의 살처분을 끝으로 지난 3월8일 이후 더 이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아 비교적 적은 피해로 빠르게 구제역을 막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울산시는 앞으로 구제역 발생방지를 위해서는 청정한 축산환경 조성을 위한 농업인과 축산관련 기관들의 자체방역의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홍보를 집중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울산시는 오는 4월8일 울주군민 체육관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제역·AI 청정(Clean) 축산운동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축산농가, 축산 관련업체·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구제역·AI로 인한 방역활동에 대해서 격려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봄철 일제 청소·소독 등 청정축산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구제역 방역에 공이 많은 19명에 대해 울산시장과 농협울산지역본부장, 울산축협장의 표창이 있고 농장 차단방역과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인들의 결의와 다짐도 이뤄진다.

특히 울산축산업협동조합에서 제공하는 울산 한우 브랜드인 “햇토우랑” 시식회를 개최해 국내산 육류의 안전성과 소비촉진을 위한 홍보도 적극 펼칠 계획이다.

울산시 한 관계자는 “그동안 이동통제 초소 운영과 이동통제 등으로 많은 불편이 있는데도 적극 협조해 준 시민과 방역활동에 수고한 축산농가와 경찰, 자원봉사단체, 공무원 등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구제역 청정지역 회복시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정 축산 결의대회에 축산농가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