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최진종)은 지난 4월1일부터 소방산업 육성발전을 위해 소방산업 전반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보급할 수 있는 소방산업정보시스템(http://www.sobangin.or.kr)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4월4일 밝혔다.

정보시스템 구축은 소방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한 정보화 기반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소방산업체, 학계 및 관련 단체 등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소방산업의 기술수준, 연구실태, 시장동향, 해외정보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됐다.

특히 웹 검색엔진을 탑재해 소방 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와 소방언론사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고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웹 서비스(http://m.sobangin.or.kr)를 동시 제공해 어디에서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소방 관련 정보는 누구나 자유롭게 등록, 이용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 기능과 제품 및 업체 홍보 등 마케팅 지원 기능을 제공해 소방산업체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열악한 소방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진종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은 "향후 기술원은 정보시스템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방산업체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 확대하고 기존에 제공하는 전문 기술자료, 연구논문 등도 폭 넓게 조사, 수집해 DB화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소방종합정보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