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본부장 윤순중)는 12월9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올해 구조·구급 정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내년도 도민안전 정책 방안 마련을 위한 ‘구조·구급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구조·구급정책협의회는 구조·구급분야 관련 대학 학과 교수와 기관 전문가 13명으로 구성, 도내 구조·구급 주요 정책 방향을 협의하고 향후 추진 계획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내년 정책 비전인 ‘도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한 안전충남’에 따른 △저출산 극복위한 안심출산 구급서비스 확대 △긴급구조통제단 기능강화 △중증 응급환자 신속 대응 특별구급대 활성화 △구조서비스 사각지역 접근성 강화 등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협의회에서는 특히 중증 응급환자의 소생률 향상 방안과 일반인 심폐소생술 보급 확대 방안, 지역특성화 구조대 운영 방안 등에 대해서 중점 논의했다.

협의회 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스마트 현장관리시스템은 효율적인 재난 대응에 매우 중요한 시스템으로 평가된다”며 “도민의 안전을 위해 구조·구급장비의 선진화는 필수조건이므로 계속적인 보강과 특별구급대 운영을 위한 대원들의 전문화 추진”을 주문했다.

협의회 위원장인 윤순중 충남소방본부장은 “도민이 보다 더 안전한 생활할 수 있도록 구조·구급정책협의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적극 반영해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