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재난본부(본부장)는 119구급대가 최근 3년간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사고로 총 2만3938건을 출동해 1만9150명을 이송했다고 6월3일 밝혔다.

연도별로 2017년 8374건(6877명), 2018년 7405건(5957명), 2019년 8159건(6316명)을 이송했다. 이중 자전거 사고는  2만3691건(1만8930명), 전동킥보드 사고 247건(220명)이 발생했다.

자전거 사고는 2017년 8301건(6811명) → 2018년 7348건(5908명) → 2019년 8042건(6211명)이 발생했으며 발생 건수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은 9.5% 증가했다.

특히 전동킥보드 사고의 경우 2017년 73건(66명) → 2018년 57건(49명) → 2019년 117건(105명)으로 2018년 대비 2019년은 105% 이상 증가했다.  

한편, 이륜차 사고는 총 4만1457건을 출동해 2만9795명을 이송했다. 연도별로 2017년 1만3868건(1만350명) → 2018년 1만3798건(9863명) → 2019년 1만3791건(9582명)으로 사고로 인한 이송환자는 소폭 감소 추세다.

최근 3년간 자전거 사고의 경우 1년 중에 6월이 2971건(2437명)으로 가장 많았고 전동 킥보드의 경우 9월이 32건(2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륜차의 경우 10월에 3931건(2871명)으로 가장 많았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자전거 사고는 연평균 8000여건에 6300여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특히 전동 킥보드의 경우 연평균 80여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나 2019년의 경우 전년대비 105% 증가해 안전을 위한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소방재난본부 119구급대가 현장에서 파악한 사고 원인별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의 경우 총 2만3691건 중에서 사람과의 충돌이 총 1560건(6.6%)을 차지했다.

연도별로 2017년 499건, 2018년 491건, 2019년 570건이 발생했으며 단독사고의 경우 총 902건(3.8%)으로 2017년 261건, 2018년 303건, 2019년 338건이 발생했다.

전동 킥보드의 경우 총 247건 중에서 차와 충돌이 63건(25.5%)을 차지했으며 사람과 충돌이 16건(6.5%)을 차지했다.

연도별로 사람과의 충돌은 2017년 4건, 2018년 6건, 2019년 6건이 발생했고 차량과 충돌사고의 경우 2017년 20건, 2018년 12건, 2019년 31건이 발생했다.

신열우 소방재난본부장은 “특히 전동 킥보드 차량과 충돌사고의 경우 2018년 대비 2019년도의 경우 158%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3년간 전동 킥보드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42건으로 2017년 9건 → 2018년 10건 → 2019년 23건으로 올해는 4월 말 기준 12건이 발생했다. 전동 킥보드 화재 총 42건 중에서 원인별로 충전 중에 발생한 경우가 총 40건(95%), 운행 중에 발생한 경우가 2건(5%)이었다.

신열우 본부장은 “전동 킥보드 화재의 특징은 충전지에서 폭발적인 연소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충전은 실외의 개방된 공간에서 하는 것이 화재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며 “전통 킥보드 화재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정품 충전지를 사용해야 하고 사용 후에는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고 우천 시에는 운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신 본부장은 특히 “운행 중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충전지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는 혼잡한 도심 교통 대체 수단으로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화재 등 사고예방을 위한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열우 본부장은 “전동 킥보드 사고 및 화재피해 예방을 위해서 안전사용 요령을 반드시 숙지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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