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원장 권순경)은 9월28일에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와 소방산업계 청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소방산업의 공정하고 투명한 품질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2020 소방산업 청렴문화 확산 사업’을 오는 11월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해 다양한 형태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소방산업계 윤리경영 운영 지원 △내부 청렴전문가 양성 △반부패경영시스템(ISO 37001) 기반 청렴 생태계 인프라 제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홍보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이다.

KFI에서 올해 처음 실시하는 ‘2020 소방산업 청렴문화 확산사업’은 소방용품 시험·검사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을 구축하고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실무 위주의 시스템 구축, 매뉴얼 작성방법 등을 교육해 내부 인력을 양성함과 동시에 소방산업계 청렴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권순경 KFI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방산업의 대내외적 신뢰도와 청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윤리경영 문화의 정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고품질 소방용품의 생산기반을 강화하고 품질관리체계의 신뢰성, 공정성 및 투명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