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창원소방서장은 최근 발생한 울산 주상복합건물 화재와 관련해 10월12일 오후 관내 고층건축물 화재취약대상을 직접 방문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지난 10월8일 밤 울산 남구의 주상복합건물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전국이 떠들썩했다. 불은 알루미늄 복합패널과 강풍 등의 영향으로 15시간 40여 분만에 진화됐으나 화재로 총 77명이 구조되고 입주민 등 93명이 연기 흡입 등으로 부상을 입었다.

바람에 강하고 단열 효과나 미관, 시공의 편의성을 이유로 10여 년 전부터 고층 건축물 외장재로 각광 받아온 알루미늄 복합패널은 충전재·접착제 등에 가연성 물질이 다량 포함돼 화재 시 불쏘시게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이번 울산 화재에서 드러났다.

소방서에 따르면 창원시(의창구, 성산구) 내 30층 이상 고층 건물은 모두 11곳, 50개 동이다. 이들 건축물에도 같은 외장재가 쓰였다면 화재 발생 시 큰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화재 예방과 치밀한 소방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김용진 소방서장은 아크로타워, SK테크노파크 등 화재취약대상을 긴급 방문해 관계자를 만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소방안전관리 운영실태 확인 및 개선사항을 지도했다.

김용진 서장은 “울산 화재 사례를 교훈으로 삼아 화재취약대상을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 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